Identity

안 자매님과의 대화.

나의 재력, 학벌, 좋은 직장, 심지어 자식, 부모 등을 내가 의지하고 자랑하고, 그래서 그것들이 나의 정체성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다 거짓이다. 인생은 결국 이러한 것들을 나에게서 하나씩 하나씩 벗기는 과정이다. 노인이 되어서 이런 것들이 하나도 남지 않았을 때 사람들은 공포와 외로움을 느낀다. 다 잃어버릴 것들이며 따라서 나의 정체성이 아니다. 나의 진정한 정체성은… 잃어버리지 않을 그것.

Identity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