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쉽 강좌 – 류근철 박사

전에도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해주셨지만, 오늘 다시 들어도 참 멋지신 분. 미래를 보실 줄 알고, 매우 오픈 마인드이시다. 학생들을 사랑하고 작은 것까지 신경써주시는 분.

먼저 돈 잘 버는 방법에 대해서 해주신 이야기가 인상적이었다. 종로에 있는 귀금속 장수들은 부자는 있지만 재벌은 없다. 그런데 껌장수들 중에는 재벌들이 있다. 너무 거창한 연구만 추구하지 말아라. 작고 미세한 연구를 하되 공헌을 크게할 수 있는 연구를 해라. 캡슐은 작고 싸지만 전 세계인들을 대상으로 돈을 벌 수 있다.

실패에 대한 이야기도 감명 깊었다. 흔히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고 하지만, “성공은 실패의 아버지”이기도 하다. 연구를 하다가 잘 안 되거나, 애인과 데이트를 하다가 잘 안 될 때 크게 상심하지 말고 “Thank You God.” 할 줄 아는 여유를 갖도록 하자. 성공만 하던 사람은 작은 실패에도 견뎌하지 못하고 심하게 좌절하고 상심해 한다. 지금의 실패를 더 나은 발전을 위한 발판으로 생각할 줄 아는 게 필요하다.

류 박사님은 일반 의학을 10년 하시고 한의학으로 관심을 바꾸셨다고 한다. 옛날에는 맥박을 잴 때 손목에 실을 묶고 그 실의 진동을 이용해서 측정을 했는데, 류 박사님의 논문은 파동역학과 한의학을 연결시킨 논문이었다. 헌데 당시 논문 심사에서 모든 한의학 교수가 리젝을 했다고 한다. 그리고 박사 논문은 금속 재질에 따른 침술에 대한 것이었는데, 이처럼 류 박사님은 과학에 관심이 많은 분이셨고 과학의 중요성에 대해 깊이 인식하고 계신다. 당시 저런 연구를 할 수 있었다는 게 참 대단하다.

우리 학교에 여교수가 35명, 여직원이 100명인데 보육원 하나 없다고 하시면서 이 사람들을 위해서 보육원이 필요하다고 하셨고 문지 캠퍼스에 하나 지을 예정이라고 하셨다. 생각의 크기가 일반 사람들과 다름. 행정하는 사람들이 좀 본받았으면.

리더쉽 강좌 – 류근철 박사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