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를 통해 철이 든다는 것

계급 사회에서 잘 행동하는 것과 철이 드는 것은 다른 문제인 것 같다. 군대에서 요구하는 것처럼 계급 혹은 연배가 높은 사람에게 복종하고 그들의 갈굼에도 인내하는 것을 가지고 철이 들었다 안 들었다를 판단할 수는 없을 것이다. 높은 사람에게 “감히” 말대꾸하는 사람에게 “넌 아직 철이 없어. 군대를 좀 다녀와야 정신을 차려.”라고 말하는 것은, 자신이 군대에서 갈굼 받고 부당한 대우를 받아도 참아야만 했던 고통에 대해 정당화하고 정신적으로 보상 받기 위한 행동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결국 그런 풍토가 지금의 우리나라 문화를 만들었고, “권위 = 남을 조종할 수 있는 권리”라는 등식을 강요함으로써 공동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가 되었다.

개인적으로 권위를 존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부모의 권위, 선생의 권위, 상사의 권위… 부모의 권위는 말할 필요도 없고, 선생과 상사는 개인 혹은 조직의 발전을 위해 대표로 세워졌고 조직에 속해있다는 것은 그 조직의 룰에 따르겠다는 암묵적인 동의임을 고려했을 때 존중 받을 만하다. 그렇지만 그러한 권위가 절대 복종을 의미하지는 않으므로, 윗사람은 아랫사람을 마음대로 부려서는 안 되며 아랫사람은 윗사람에게 자신의 의사를 당당히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가장 진상은 권위가 아닌 것을 권위라고 생각하는 것인데, 나이가 많은 것을 권위라고 생각한다든지 경험이 많은 것을 권위라고 생각한다든지 권위의 범위를 파악 못하는 것 (예를 들어, 대그룹의 회장은 그 그룹 구성원들 사이에서는 높은 권위를 가지고 있지만 그 권위가 그 그룹과는 전혀 상관 없는 나에게까지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등이 그 예가 될 것이다.

다시 군대에 대해서 말하자면, 난 군대에 다녀온 사람들을 존경하며 군대를 통해 배울 것이 많다고 생각한다.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고, 인내력이 생기고, 체력이 늘었다면 정말로 철이 들었다고 말할 수 있겠다.

군대를 통해 철이 든다는 것

3 thoughts on “군대를 통해 철이 든다는 것

  1. arongdari says:

    ㅋㅋ 군대 갔다와도 철 안듬.
    군대를 통해서 사람이 변할 수도 있겠지만 그런 사람들은 그냥
    사회생활 해도 변할수 있다고 생각.
    그리고 철이 “든”게 “안든”것 보다 좋은건지도 모르겠고 ㅋㅋ
    일단 나는 “철이 들었다”는게 무슨 의미인지 정의조차 잘 모르겠뜸 ㅎㅎ
    일각에서는 그냥 저 말을 ‘상명하복’에 충실한 사람을 정의하는 것 같음… GG

  2. (alice) 군대에 다녀온 사람들이나, 나이가 많은 사람들이나, 경험이 많은 사람들… 다 그 경험과 세월을 통해 무엇을 배우고 자기 자신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가 존경받을 수 있을지 없을지를 정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상대방의 내면까지 보기에는 인터렉션의 양이 터무니없이 모자라기 때문에 나이나 경력, 직위 등으로 판단하고 디폴트로 존경을 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여기에서 이상한 것은, 그러면 반대인 경우, 나이가 적고, 경험이 없고, 직책이 낮은 사람들은 디폴트로 무시해야 하는지, 그건 절대 아니지요. 그런데 그런 경우를 꽤 많이 보게 되는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그러나 자기 스스로 나는 나이가 많으니까, 이러이러한 경험이 있으니까, 이런 직책이니까 존경받아야 하고 또 다른 사람들의 복종을 요구한다면 그것은 옳지 않지요! 오히려 그런 자신의 위치에 걸맞게 행동하려고 계속 노력해야 하는데, 그것 또한 쉽지는 않을 것 같아요. 우리나라의 경우 직위/나이 등에 너무 많은 의미를 부여하는것 같은데 그러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