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star K

오늘 슈퍼스타K에서 윤종신이 강승윤 참가자에게 이런 말을 한다.

“너는 센스있는 과가 아니야. 철저하게 프로듀서가 필요한 사람이야.”

스타성이 있고 재능이 있지만 그게 타고난 음악성이라기 보다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훈련을 받을 때 100% 발휘될 수 있는 재능이라는 뜻일 것이다.

이와는 반대로 음악에 타고난 천재성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 박진영은 현승희 참가자를 이렇게 평가했다.

“나이에 맞지 않게 말도 안 되게 음악 해석을 한다.”

또 심사위원들은 허각 참가자에게 타고난 천재성으로는 최고라고 했다. 이들은 뛰어난 음악성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표현해내지만, 연예계라는 것이 단순히 음악 해석이나 감정 표현만 잘 한다고 성공하는 건 아니다.

또 박진영은 김보경 참가자에게 이런 재미있는 말을 했다.

“아예 못하는 사람은 가르쳐서 잘 하게 만들면 되지만, 잘하는 한 가지에 습관이 박혀버린 사람은 고치기가 너무 어렵다.”

이걸 보면서 나는 어떤 연구자일까 고민하게 된다. 타고난 천재성이라든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은 부족하지만 도움과 모방을 통해서 연구에 대한 감각을 잘 익히는 사람일까? 타고난 천재성이 있지만 연구에 대한 감각과 스킬은 부족한 사람일까? 재능이 있지만 생각이 틀에 박혀서 자유롭고 창의적인 사고를 하지 못하는 사람?  아니면 아무것도 아닌 완전 구제불능?

그나저나 허각 참가자는 노래를 그렇게 애절하게 잘 부를 수가 없다. 그런 사람들이 노래를 부르면 너무 감성을 자극해서 자꾸 반복해서 듣게 되고 동경심이 일어나지만, 한편으로는 이성을 흔들고 파괴하는 것 같아 싫다.

Superstar K

One thought on “Superstar K

  1. Alice says:

    u&i lab 에 있으면 천재성과 감각과 스킬이 100% 발휘될 사람.🙂
    정말 그게 어디일지 심각하게 고민중이죠?

    우리 모든 학생들이 그렇게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나의 몫.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