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 한약국

4월에 훈련소에서 나온 이후로 피로감이 심해졌다. 한 달 동안 워낙 피로하게 지내서 상대적으로 몸이 가벼워질 줄 알았는데 전혀 그렇지 않았다.
요즘엔 아침에 일어나는 것도 너무 힘들고, 일어나면 눈도 퉁퉁 부어있고 목도 꽉 잠겨있고, 급기야 한 달 전부턴 눈이 근질거리기 시작했다. (안과에서는 알레르기성이라고 그랬는데.)
지난주 홈미팅 때 고영훈 형제님께서 한약과 신장(콩팥) 얘기를 하셔서, 오늘 점심시간에 김주현 자매님을 찾아갔다.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맥박 상태는 심장 > 간 > 콩팥 순이어야 하는데, 나는 반대로 콩팥 > 간 > 심장 순이라고 하셨다. 심장이 무언가에 눌려있고 비장이 제 기능을 못하고 있다고 하셨다. 체액의 농도가 높아져서 이것이 가려움으로 나타나고 특히 몸에서 가장 약한 부분인 눈과 귀의 이상으로 나타난다고 하신다.
교감신경이 워낙 민감해서 부교감신경에 둔감하고, 결국 생각이 많아서 생리적인 반응에 둔감하다는 뜻이다.
몸이 차갑기 때문에 작은 열이 발생해도 불편하게 느끼고, 따라서 찬 음식을 자꾸 먹게 된다고 하신다.

일단 긴장하지 않고 휴식하는 것이 필요하고, 음식도 가려서 먹어야 한다고 하신다. 찬 음식, 밀가루, 돼지고기, 커피, 녹차, 탄산음료(이런 음료들은 몸을 긴장시킨다고 함)는 먹지 말라고 하시는데, 그럼 뭐 먹지….ㅜ 햄버거도 못 먹고, 콜라도 못 먹고, 커피도 못 먹고, 씨리얼도 못 먹고, 빵도 못 먹고, 후라이드 치킨도 못 먹고… 그냥 뭔닭이나 내내 시켜먹어야겠다. 그리고 물도 따뜻하게 먹고. 아.. 내 팥빙수 어쩌니…
운동은 구기종목이나 경보처럼 따뜻하게 할 수 있고 열을 방출시키는 게 좋다고 하신다. 찬 물에서 수영하는 것은 하지 말라고 하시니, KAIST 티켓 현재 남은 것 다 쓰면 연구단지 수영장으로 옮겨야겠다.

앞으로 갈 길이 먼데 약 먹고 빨리 좋아지면 좋겠다.

피로.. 한약국

2 thoughts on “피로.. 한약국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