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 숭배 – 자신의 노력을 의지하는 것

렘 2:13 For My people have committed two evils: They have forsaken Me, The fountain of living waters, To hew out for themselves cisterns, Broken cisterns, Which hold no water.
호 11:6 And the sword will whirl about in their cities And will consume their bars, And it will devour them because of their own counsels.
삼상 10:19 But today you have rejected your God, who Himself saved you from all your calamities and distresses, and have said, No; but set a king over us.

소신언서에서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징벌하시는 이유는 몇 가지가 있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항목은 우상들을 섬긴 죄 때문이다. 소신언서를 읽으면 읽을수록 하나님이 우상숭배를 얼마나 증오하시는지 알 수 있다. 여기에서 우상은 단순히 금송아지 같은 형상을 세워두고 경배하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우상숭배의 본질은 그들이 하나님 외에 다른 것을 의지하고자 했음을 가리키며,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이 하나님 외에 다른 어떤 것을 의지하려고 하는 것을 극도로 증오하신다. 예레미아 2:13 말씀에서 하나님의 백성이 두 가지 죄들을 저질렀는데, 바로 공급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떠난 것과 공급을 위해 다른 웅덩이를 판 것이다. 우리가 주님을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 살 길을 마련하는 것이 바로 웅덩이를 파는 것이다. 호세아 11:6에서도 하나님께서 그분의 백성이 칼에 삼켜지도록 하시는 이유는 그들이 스스로 방법을 강구했기 때문이다. 사무엘서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을 지켜줄 왕을 세워달라고 하나님께 요구하였는데 이것은 결국 하나님을 거절한 것이었고 하나님을 화나게 하는 것이었다.

주님의 인도하심을 전적으로 신뢰하지 않고, 보험용으로 구멍을 마련한다든지 내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같은 의미에서 모두 우상숭배이다.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보다 눈에 보이고 손에 잡히는 나의 노력을 신뢰하는 것이 그때나 지금이나 훨씬 쉬울 것이다. 그렇지만 하나님의 시각에서는 그것이 합당하지 않다는 것을 더 명심해야겠다.

우상 숭배 – 자신의 노력을 의지하는 것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