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 순간’ 속에는 두려움이 없다

어제 일어난 일을 걱정하며 그리고 내일 일어날 일을 근심하며 시간과 에너지를 사용한다면 즐겁게 살 수가 없습니다. 만약 항상 두렵다면 우리가 지금 이 순간 살아 있다는 경이로움과 지금 이 순간 행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놓치고 있는 겁니다. 나날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흔히 행복이 미래에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가 행복하기 위해 필요하긴 하지만 지금은 가지지 않은 ‘완벽한’ 조건들을 항상 찾아다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이 순간 우리 앞에 벌어진 일들을 제쳐두고, 우리를 좀 더 안전하고 굳건하게 해줄 무언가를 찾아다닙니다. 하지만 미래가 무엇을 가지고 올지 항상 두렵습니다. 직업을 잃을까봐, 재산을 잃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잃을까봐 겁이 납니다. 그래서 우리는 미래 어딘가에 있을 마법의 순간을 기다립니다. 우리가 원하는 모든 조건이 갖추어질 그 순간을 희망을 가지고 기다립니다. 그러면서 삶은 오직 지금 이 순간 속에 있다는 사실을 잊어버립니다.

– 틱낫한, [오늘도 두려움 없이], pp.67-68

‘지금 이 순간’ 속에는 두려움이 없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