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성에 의존하는 신앙

그러나 우리는 자주, 우리의 여정에서 우리를 지탱해 주는 것으로 우리의 지성 또는 느낌을 아주 많이 의존한다. … 우리에게 자신을 지탱해주는 이러한 사상과 생각이 없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대한 자신의 인식이 그다지 확실하지 않고 우리의 추론들이 그다지 올바르지 않다고 느낀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주, 우리 그리스도인의 행함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 생각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우리가 추론하는 것이나 교리에 있어서 난관에 봉착할 때 우리는 생각의 도움이 없이는 나아갈 수 없는 것처럼 보인다. … 그러나 어느 날 하나님께서 지혜와 계시의 영을 우리에게 주시어 그분 자신을 새롭고 특별하고 더 깊이 우리에게 계시해 주심으로써 우리가 그분을 알 뿐 아니라 참되게 알게 된다면 우리는 이렇게 말할 것이다. “나는 알았다. 나는 보았고 분명해졌다. 어떠한 사상의 도움이나 감정의 도움이나 어떠한 도움도 필요하지 않다. 나는 참으로 하나님을 알게 되었다.”
– 계시를 구하는 기도

지성에 의존하는 신앙

Leave a Reply

